마오쩌둥이 독재자로 평가받은 사건


중국의 건국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오쩌둥은 아직도 중국에서 존경받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마오쩌둥을 지독한 독재자라고 평가한다고 하는데요.

중국 건국의 아버지 마오쩌둥이 독재자로 평가받은 결정적인 사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오쩌둥은 대약진 운동 이라는 중국 역사 상 희대의 병크라는 것을 실행하여 대략 3천만 명에서 5천만 명이 기근(영양실조)으로 사망했습니다.

또한 대약진 운동은 중국의 경제적 수준을 20년 이상 퇴보시킨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하는데요.

대약진 운동 이후 마오쩌둥은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주석 자리에서 사임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약진 운동 이후 마오쩌둥의 권위는 나락으로 추락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마오쩌둥을 지지하는 젊은 공산주의자들과 마오쩌둥주의를 가진 젊은이들은 마오쩌둥의 복원을 열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젊은이들은 마오쩌둥에 반하는 자를 우파로 지정하고 그들을 숙청하기 시작하는데요.

또한 마오쩌둥은 홍위병들을 향해 나는 젊은이들 잘한다고 생각한다. 라며 실드를 쳐주었다고 합니다.

이에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6개 조를 발표하면서 홍위병들에게 날개를 달아주었는데요.

당시 발표된 16개 조는 마오쩌둥이 홍위병을 향해 연설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오쩌둥의 전폭 지원을 받은 홍위병들은 마오에게 반항하는 자들을 자본주의 우파 인물이라고 규정하고 그들을 조리돌림 하기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문화 대혁명 당시 민간인 사상자가 수 백만이라고 알려졌지만 문화 대혁명이후 수 천명으로 알려지면서 큰 파문을 낳았다고 합니다.

또한 문화 대혁명 당시 중국 공산당 초기 멤버 일부가 홍위병들에게 붙잡혀 조리돌림을 당했고

그중 대표적인 인물이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 총사령관 덩샤오핑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문화 대혁명 당시 군부대가 홍위병들에게 약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군부대 약탈 사건 이후 마오쩌둥은 이제 자신을 위협하는 적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결국 인민해방군이 홍위병보다 위에 있다는 발언을 하면서 홍위병을 진압하기 시작했는데요.

군부가 홍위병 진압을 시작하면서 문화 대혁명은 끝이 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마오쩌둥은 중국을 건국한 건국의 아버지로 평가받고 있지만

대약진 운동, 문화 대혁명으로 인해 수 천만 명이 희생 당했기 때문에 독재자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문화 대혁명을 조사하면서 사상이라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세삼깨닫게 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