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정부 광복군 출신 국군 지휘관들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항복 선언으로 인하여

중국 일대에 주둔하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은 일제히 한반도로 귀국하기 시작하였고 국군을 창설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광복군 출신 국군 지휘관 명단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임시정부 광복군 출신 국군 지휘관들

이범석 장군 (국군 초대 국방부 장관)

신흥 무관학교 졸업, 북로군정서 연성 대장으로 청산리 대첩 참전, 이후 한국광복군에서의 계급은 육군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

광복군 사령부 참모장에 임명되었으며 광복 이후에는 초대 국방부 장관을 역임하고 국회의장에 임명되었다.

김홍일 장군 (육군 중장)

중국 귀주 강무당과 중국 육군대학을 졸업하고 중국 중앙군 제19사단장 대리, 중국군 소장, 중국군 근무 시 윤봉길 의사의 도시락 폭탄을 제조하였으며

광복군 참모장으로 계급은 광복군 참장이다.

국군에서 장성급으로 특별 임관하였고 국군에서 육군 중장으로 시흥지구 전투사령관, 제1군단장, 육군 종합 학교장을 역임하였다.

최용덕 장군 (공군 중장)

청국 육군사관학교 및 중국 육군대학을 졸업하고 중국군 상교로 근무, 광복군 총무처장으로 계급은 광복군 참장이었으며

국군에서 공군 간부후보생 1기로 장교 임관, 공군 중장으로 공군사관학교장 및 제2대 공군참모총장을 역임하였다.

김신 장군 (공군 중장)

중국 항공사를 졸업하고 중국 육군 항공대 소교로 임관하여 근무하였으며

국군에서 공군 간부후보생 2기로 장교에 임관, 국군에서 공군 중장으로 제6대 공군참모총장을 역임하였다.

김신 장군의 아버지는 백범 김구 선생이라고 한다.

최덕신 장군 (육군 중장)

황포 군관학교 제10기 졸업생이며 중국군 장교 출신으로 광복군 계급은 정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3기, 11 사단장, 보병학교장, 군단장을 역임하고 육군 중장까지 승진하였으나 후에 월북하였다.

안춘생 장군 (육군 중장)

낙양 군관학교 한인 특별 분교 출신으로 중국군에서는 소교로 근무하였으며 광복군 남원지 대장으로 계급은 광복군 정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8기 특별 임관, 육군사관학교장, 군수사령관을 역임하고 육군 중장까지 승진하였다.

유해준 장군 (육군 소장)

황포 군관학교 제15기 졸업생이며 중국군에서는 상위로 근무하였으며 광복군 총사령부 참모, 계급은 광복군 부령이었으며

국군에서 육군 소장으로 군부 사령관을 역임하였다.

권준 장군 (육군 소장)

황포 군관학교 제4기 졸업생이며 중국군에서는 상교로 근무, 광복군 무한지대장을 역임하였으며 광복군 계급은 정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8기로 특별 임관, 육군 소장으로 수도경비사령관을 역임하였다.

박영준 장군 (육군 소장)

황포 군관학교 제17기 졸업생으로 중국군 상위 출신, 광복군 개봉 지구 특파 단장으로 광복군 계급은 부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8기로 특별 임관, 육군 소장으로 사단장을 역임하였다.

김국주 장군 (육군 소장)

광복군 서주 지구 특파 단장으로 광복군 계급은 참령, 국군에서 육사 7기 특별 임관, 육군 소장으로 관구 부사령관을 역임하였다.

송호성 장군 (육군 준장)

하남 군 광 강습소 출신으로 중국군에서는 상교로 근무하였다.

광복군 지대장, 광복군 편련처장이었으며 광복군 계급은 참장이었고 국군에서는 경비대 총 사령관 하였으며 한국전쟁 당시 월북했다.

오광선 장군 (육군 준장)

보정 군 광학교 중퇴를 하였으며 중국군에서 상교로 근무하였다.

이후 신흥 무관학교를 졸업하고 광복군 국내 지대장을 지냈으며 광복군 계급은 참장이다.

국군에서 육사 8기로 특별 임관, 육군 준장으로 호국 군 여단장(현재의 육군 예비군)을 역임.

김동수 장군 (육군 준장)

황포 군관학교 제10기 졸업생으로 중국군 중교출신이다.

광복군 서안지대 근무를 하였고 계급은 광복군 정령이다.

국군 장교로 특별 임관, 국군에서 육군 준장으로 사단장을 역임하였다.

고시복 장군 (육군 준장)

낙양 군관학교 한인 특별 분교 출신으로 중국군 중교출신이다.

광복군 참모처 과장을 지냈으며 광복군 계급은 정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2기로 특별 임관 국군에서 육군 준장으로 병사 구사령관을 역임했다.

박기성 장군 (육군 준장)

황포 군관학교 11기 졸업생으로 중국 육군대학을 졸업했다.

중국군에서는 중교로 근무하였으며 광복군 서안지대에서 근무하였다.

국군에서는 육사 3기로 특별 임관하였으며 국군에서 육군 준장으로 육군 군사 감을 역임했다.

장호강 장군 (육군 준장)

광복군 제남 청도지구 특파 단장을 지냈으며 광복군 계급은 참령이다.

국군에서 육사 8기로 특별 임관, 육군 준장으로 군수기지사령부 부사령관을 역임했다.

채원 개 장군 (육군 준장)

중국 육군 제59사단 작전참모, 중국 육군 제2사단 참모 처장, 교도 단장, 중국 제19집 단군 총사령부 작전참모,

중국 육군 제78사단 참모장 등을 역임, 1942년 한복 광복군 총사령부 총무 처창에 취임한 후 1944년 광복군 제1지대장을 역임하였다.

1949년 육군사관학교 3기 특과로 임관, 연대장, 사단장을 거쳐 1950년에 준장으로 예편하였으며 1968년에는 건국훈장 독립장에 수훈되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