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쟁을 다룬 전쟁영화들


베트남 전쟁을 다룬 영화 중에 반전 메시지를 담은 걸작 전쟁영화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 미국에서 베트남 전쟁은 1960년대를 상징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1960년대를 다루는 할리우드 작품이라면 거의 반드시 언급되거나 묘사되고 있다.

7월 4일생

미국의 독립기념일인 7월 4일에 태어난 주인공 론 코빅의 이야기로 톰 크루즈가 주연으로 출연하는 작품이다.

론 코빅은 실존 인물로 고등학생 당시 레슬링 선수로 활약하며 장래가 촉망되는 선수였다고 한다.

84 찰리 모픽

베트남 전쟁 소재의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1989년 작품이다.

1969년 구정 공세 이후 베트남 84 찰리 모픽 담당으로 파견되는 주인공이 6명의 군인들을 따라가며 작전을 수행한다는 심플한 내용의 작품이다.

국제시장

가수 남진의 베트남전 경험담이 각색되어 들어가 있는 작품으로 실제로 남진은 해병대에 복무하던 중 베트남전에 파견되었는데

전쟁 과정에서 몇 차례 죽을 위기를 넘겼다고 한다.

대체적으로 국제시장의 스토리는 한국의 성장배경과 이산가족의 슬픔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굿모닝 베트남

미군 방송국의 그리스 지부에서 활동하다가 베트남 사이공에 새로 부임한 DJ 에이드리언 크로나워가

사이공에서 방송을 하면서 겪는 일상을 코믹하면서도 담담하게 그린 반전 영화이다.

님은 먼 곳에

대한민국 여성성에 관한 영화로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이다.

주연은 배우 수애이며 정진영, 정경호, 주진모 등이 출연한 작품이다.

디어 헌터

베트남전의 지옥도와 참전군인들의 전쟁 후유증과 인간선 파괴라는 비극을 가감 없이 보여주어 당시 미국 사회에서 큰 반항을 일으켰다고 하며

그 유명한 러시안룰렛은 이 영화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알 포인트

월남전 당시 다수의 병사들이 실종된 로미오 포인트 사건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으로 물론 알 포인트의 내용은 실존한 사건은 아니다.

모티브 자체가 없는 허구이며 실화라는 것은 흥행을 위한 광고였다고 한다.

왓치맨

왓치맨에서는 초월적 존재인 닥터 맨해튼 덕분에 베트남전에서 미국이 승리한다.

일종의 대체역사인 셈이며 극 중 베트남에서 코미디언과 닥터 맨해튼 사이에 있었던 일이 닥터 맨해튼의 중후반 행적의 복선이 된다.

엑스맨 :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베트남전에서 뮤턴트들만으로 이루어진 비밀부대가 참전한 것으로 묘사되며

미스틱은 자신의 동족들을 탈출시키기 위해 사이공 미군기지에 잠입하며

중반에 미국의 패전 이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평화협정이 주요 무대이자 분기점이 되는 영화이다.

위 워 솔저스

베트남 전쟁 초기의 격전지 중 하나였던 이 아드랑 전투를 소재로 하였으며

주인공인 할 무어 중령 본인이 퇴역 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종군기자 조셉 겔러웨이와 함께 쓴 소설인 우리는 한때 군인이었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지옥의 묵시록

1979년 개봉한 미국의 전쟁영화이다.

할리우드 역사상 최고의 전쟁영화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으로 역시 베트남전을 주제로 하는 영화이다.

풀 메탈 재킷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인 구스타프 하트퍼드의 소설 쇼트 타이머스를 원작으로 하며 감독은 스탠리 큐브릭이라고 한다.

지나칠 정도로 사실적인 묘사가 특징이며 황당한 액션이나 영웅주의, 강대국 우월주의 등을 배제하고

전쟁의 광기에 과감히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킬링타임용 액션 영화와 달리 분위기가 상당히 무거운 영화라고 한다.

플래툰

1987년 작품이며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하는 영화이다.

올리버 스톤이 각본가에서 감독으로 업종을 바꾸면서 만든 두 번째 작품이라고 하며

스톤 본인이 베트남전 참전 경험이 있기 때문에 생생한 느낌을 줄 수 있었다고 한다.

하늘과 땅

월남전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며 월남전을 겪으며 자란 베트남의 실존인물 풍티 리리가 쓴 자서전이 원작이라고 한다.

햄버거 힐

1987년에 개봉한 미국의 전쟁영화이며

베트남 전쟁 당시 실화이던 937고개 점령 작전(통칭 햄버거 힐 전투 Battle of Hamburger Hill)을 그려낸 영화이며 전쟁에 대한 허무함과 같이

비참함을 끔찍하게 잘 묘사한 수작이다.

철 혈가도

철 혈가 두는 홍콩 누아르 장르로 전쟁영화는 아니지만 당시 남베트남의 상황을 잘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영웅본색 3

영웅본색 3의 장르는 액션, 로맨스이지만 감독인 서극이 베트남 출신이어서 그런지 남베트남 사이공 함락 직전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베트남 패망 직전인 1975년으로 설정한 것은 당시 중국 반환 직전에 놓여있던 홍콩의 사회적 불안심리를 빗댄 것이라는 해석이 많은 작품이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