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덩케르크를 봐야 하는 이유


2차 세계대전 초기 유럽의 서부전선에서 프랑스 침공이 일어나자 연합군 최대 구출작전인 덩케르크

덩케르크 철수작전은 다이나모 작전이라고 불리는 영국군이 주도한 연합군 철수작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 작전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반격의 기틀을 닦은 철수작전이기도 합니다.

2차 대전 초기 프랑스를 침공한 추축국은 연전연승을 거두며 영국, 프랑스, 벨기에의 연합군 군인 수십만 명을 포위하게 됩니다.

연합군이 포위당하자 프랑스 정부 역시 포위당한 군인들을 탈출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포위가 단단하다 보니 사실 상 불가능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합군 구출작전이 사실 상 불가능하자 영국 본토에서는 병력을 구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병력을 보냈지만

포위 병력들만 늘리는 꼴이 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영국 수뇌부는 인류 역사 상 대규모 철수 작전을 계획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덩케르크 철수작전

즉, 다이나모 작전인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영국은 프랑스와 벨기에 그리고 네덜란드의 협조를 얻어 선박을 대규모로 편성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박은 턱없이 부족했고 결국 영국 수뇌부는 영국 본토의 선박 징발령을 내려 이를 보충하려고 했고

징발령 이후 예상 이외로 화물선, 유람선, 트롤 어선 등이 몰려왔다고 합니다.

영국군 수뇌부의 덩케르크 철수작전 목표는 이틀간 45,000명을 탈출시키는 것이 목표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틀 동안 탈출시킨 인원이 3만 명도 되지 않았고 기적적으로 영불해협의 바다가 잔잔해지자 본격적으로 철수작전을 실행했다고 합니다.

결국 영국군은 9일 동안 338,226명의 연합군을 철수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드라마와 같은 영화를 보지 않을 수 없지 않을까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