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운행비과 차량관리비 절약하는 방법


자동차에 돈이 꽤 많이들죠?

차량관련 비용을 아끼는 방법은?

1. 차계부를 쓰자

경제운전의 필수 조건인 차계부를 작성하면 불필요한 운행을 자제하게 되고,

사전점검을 철저히 할 수 있어 20%정도의 유지비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2. 출발 전 주행 계획 세우기

출발하기 전 행선지를 정하고 지름길이나 정체가 되지 않는 길을 미리 알아 행로를 정한다.

장거리를 운전할 때는 지도를 통해 최단 코스를 파악하고 도로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도로상태가 나쁘거나 비포장도로일 경우 연료가 더 많이 든다.

초행길을 운전할 때는 길을 몰라 헤매는 만큼 연료가 낭비되므로 출발 전 목적지까지 가는 길과 교차로 통행방법 등을 정확하게 알아둔다.

3. 워밍업은 적절히, 차는 가볍게 하자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서서히 출발해도 무리가 없지만 추운 겨울철에는 워밍업이 필요하다.

워밍업은 승용차는 시동을 건 뒤 2분, 경유차는 5분 이면 적당하다.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비 타이어와 고장을 대비한 부품, 기본 공구 외에는 가급적 물건을 싣지 않도록 한다.

스키캐리어와 같은 외부 부착물도 가능하면 없앤다.

4. 경제속도를 지키고, 서서히 출발하고 정차하자

시속 100km에서 80km로 줄이면 연료는 10~20% 가량 절약된다.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다른 차들을 살피면서 일반 도로 에서는 시속 60km,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80km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러운 출발은 정상적인 상황보다 2~3배 정도 연료가 더 소비될 뿐 아니라 타이어도 빨리 닳는다.

급출발, 급가속 10회에 손실되는 연료량은 각각 100cc, 50cc나 된다.

또 2분 이상 기다리거 나 정차를 할 경우 시동을 끈다.

운행을 하지 않더라도 엔진을 켜두면 10분에 200cc의 연료가 낭비된다.

5. 기어 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하자

수동기어의 경우, 엔진에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해야 연료가 절약된다.

동일한 거리를 4단에서 40km/h로 주행할 경우 3단 에서 40km/h 주행할 때보다 약 30%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자동변속기라면 부드럽게 속도를 높인 후 일정하게 달리는게 가장 좋다.

일부차량에 부가된 파워 또는 스포츠모드 주행을 하면 기어 변속 시점이 높아져 연료가 더 소모되므로 자제한다.

6. 가득 채워는 그만

금액을 정해 기름을 넣자, 2만원, 3만원 등 금액을 지정해주고 기름을 넣자.

가득 채우기를 주문하면 주유원은 기름을 채우면서 1,000 원 단위를 맞추려고 계속 주유해 기름이 넘치는 경우도 생긴다.

7. 차량 점검 및 정비는 정기적으로 하자

일상 점검과 함께 5천km마다 정비, 점검을 해주어 사고를 예방하고 연료 과소모 요인을 조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행(km) 및 주유 내용을 반드시 기록한다.

연비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그 원인이 운전습관 때문인지, 차의 이상 때문인지를 파악하며 곧바로 개선하도록 한다.

타이어는 최소한 1주일에 한 번 정도 점검한다.

1만km 주행 시마다 앞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는 것도 잊지 말자.

엔진오일은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동일 제품을 사용하고 오일 레벨게이지의 범위 안에서 1만km 이내에 교환해준다.

3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