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우리에게 주는 봉산물


꿀벌은 부지런하며, 인간에게 매우 이로운 곤충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꿀에서부터 우리가 쏘였을 때

아파하는 봉침까지 모두 우리 인간 모두에게 유용하게 쓰이는 것들입니다.

여기에는 꿀벌들이 다른 어떤 유용한 것들을 또 주고 있는 리스트를 나열했습니다.


6. 봉침

봉침은 우리가 봉침요법으로 벌의 독을 정제한 뒤에

경혈에 주입함으로써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질병을 치료합니다.

코란에는 벌꿀과 함께 인체에 아주 이로운 것이라고 나와있고, 히포크라테스는 신비의 의학 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날에는 그 옛날 의학으로만 쓰던것과 달리,

봉침이 소염작용을 하는것으로 밝혀져 여드름 치료등 미용제품으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봉침에는 페니실린의 1,000배나 되는 소염작용과, 청혈,용혈작용,

신경부활 작용, 살균작용, 조직의 생성 및 파괴작용의 효능을 지닙니다.


5. 밀납

밀납은 벌들이 사는 육각형의 벌집의 주제료로써 벌들이 자연에서 체취해서

가져오는 물질이 아니라 벌들 스스로 신진대사를 통해 만들어내는 물질입니다.

벌들이 밀납 1kg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꿀 4kg을 먹어야 합니다.

양봉에선 꿀벌들이 집을 짓는 에너지를 줄이게 하기 위해서 소초광이라는 벌집틀을 넣어 집을 빠르게 지을 수 있게 해줍니다.

주로 밀납을 정제해 녹여서 만드는 밀납초는 천연항생제인 프로폴리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균번식방지를 합니다.

또한 천연물질이기 때문에 태울때 나오는 유해가스 대신에 향긋한 꿀내음이 나옵니다.


4.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천연페니실린이라고도 하며, 꿀벌은 벌집의 틈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성분이 유해산소를 포착해 제거하는 후라보노이드 성분이 천연물질중에서 가장 많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 섭취에 따른 유해활성산소 개선효과가 학계에 발표된적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케르세친은 몸안에서 암세포를 증식하는 유전자가 복제되기 전 단계에서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3. 화분

화분은 초목, 화초에 피는 꽃의 수술에서 나오는 생식세포로서

민간요법으로 상처,궤양 치료, 살균 작용, 호흡기 질환 개선, 소화, 흡수 촉진,

장기능 조절, 근육의 활력, 신장, 방광 질환 개선, 회춘 등에 쓰였습니다.

화분의 기능성으로 화분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모세혈관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화분에 함유된 각종 필수영양소는 대사작용에 의하여 강정 작용을 하며 허약 체질을 보강해 줍니다.

또한 생체의 기본적 생리기능을 강화하여 자연치유력을 길러줍니다.

화분에 함유되어있는 항빈혈 인자는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신속한 증가에의하여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화분은 남성의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치료에 효과적이며, 신진대사 기능에 활력을 주어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하지만 화분의 껍질은 신체의 알레르기 발생원으로 작용하므로 화분 알레르기를 일으켜 비염이나

천식이 되기도 하기에 화분에 알레르기를 느끼시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2. 로얄제리

로얄제리는 꿀벌들이 주로 여왕벌을 기르기 위해서 저장하는 물질로

이것을 먹은 여왕벌은 약 120만개의 알을 낳고 일벌의 약 20배나 장수합니다.

그러므로 예로부터 불로장수, 정력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분으로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수분, 그밖에 여러종류의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왕벌의 유충을 기르는 왕대 1개에 0.1~0.5g의 로열제리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로얄제리는 강장, 강정, 영양제, 피로회복, 권태, 쇠약, 빈혈 체질개선,

갱년기 장애, 성기능 부전, 피부미용,노화방지 등에 애용됩니다.

로열제리를 따기 위해서는 인공왕대(왕안)에 로열제리를 살짝 바르고

일벌의 유충을 이식하면 벌들이 이것을 여왕벌 기르는것으로 인식해

유충에서 로얄제리를 공급하고 여왕벌로 기르게 됩니다.

여기에서 로얄제리를 체취합니다.


1. 꿀

꿀은 처음 꽃에서 수집한 것은 주로 설탕성분이지만 벌의 소화효소로 성분이 바뀐 것입니다.

꿀은 이집트의 피라미드에서는 약 3천년 전의 꿀단지가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꿀은 벌의 종류에 따라 토종꿀과 양봉꿀로 나누어지는데, 대부분은 양봉꿀입니다.

이것은 꽃에 따라 아카시아꿀, 싸리꿀, 유채꿀, 밤꿀, 메밀꽃 꿀 등으로 불리며, 꽃의 종류에 따라 빛깔과 맛이 달라집니다.

꿀에는 과당, 포도당, 설탕과 덱스트린, 단백질, 화분, 비타민 B 복합체인 B1,B2,B6,

판토텐산 등과 개미산,젖산,사과산,색소,고무질,왁스,효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꿀은 주로 음식에 넣어먹거나 꿀물 그대로 음용되기도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