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의사소통 하는 방법


고양이는 최고의 반려동물 중 하나입니다.

귀여운 외모에 도도한 성격이지만 때로는 애교많은, 대소변도 잘 가리고 주인을 가족으로 생각해줍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고양이는 국내에서 개 다음으로 기르는 사람이 많은 동물입니다.

만약 고양이를 기르신다면 고양이와 대화하는 방법을 아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고양이가 보내는 신호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그에 맞춰 반응해줄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고양이와의 친밀도를 높이는데 최고의 효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지금부터 과학자들의 연구로 밝혀진 고양이가 소통하고 싶을 때 하는 행동들을 포스팅 할테니 고양이를 기르신다면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고양이의 꼬리 움직임 확인하기

고양이는 소통을 할 때 꼬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고양이의 꼬리가 어디에 어떠한 형태로 위치하는지에 따라 고양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의 꼬리가 위를 향해 똑바로 서있는 경우는 기분이 좋다는 뜻입니다.

윗부분이 말려있거나 굽은 상태라도 전체적으로 일자로 서있는 상태라면 기분이 좋다는 뜻이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꼬리가 씰룩거리는 경우는 낮선 사람이나 무언가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고 느껴 긴장한 상태입니다.

– 꼬리의 털이 바짝 섰을 때는 흥분한 상태이며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 꼬리의 털이 바짝 선 상태에서 꼬리가 아래쪽을 향해 잇을 때는 공격적인 자세를 취한 상태입니다.

– 엉덩이에 꼬리가 바짝 붙어있는 경우는 매우 놀랐다는 뜻입니다.

2. 고양이의 몸짓 확인하기

고양이의 경우 개체마다 다른 습관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 고양이가 머리, 몸, 꼬리를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비비는 경우는 그 대상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 고양이가 다른 동물, 사람을 핥는 경우는 그 대상을 가족으로 여긴다는 뜻입니다.

– 고양이가 당신의 머리카락을 씹는 듯한 행위를 하는 경우는 가족으로 여겨서 머리카락을 다듬어 주려는 것입니다.

– 일부 고양이들은 가족의 행동을 따라하여 신뢰감을 표시합니다.

고양이가 당신의 포즈를 따라한다면 당신을 흉내내려는 것입니다.

– 고양이가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깨무는 것은 가만히 두라거나, 하는 행동을 멈추라는 경고입니다.

– 고양이가 당신이 볼 수 있는 곳에서 당신의 몸에 이빨을 댄다면 당신을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3. 고양이에게 말걸기

고양이도 사람의 언어를 기억하고 반응합니다.

개와 다른점은 당신의 위치를 본인과 동등하게 여기기 때문에 명령을 받지 않으려 하는 것 뿐입니다.

고양이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당신의 언어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고양이와 많은 대화를 할 수록 빨리, 정확히 소통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친근감을 나타낼 때는 높은 톤의 목소리를 내고,

불편하거나 화가 남을 나타낼 때는 낮은 톤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특정한 행동을 해야할 때 단어를 일관성있게 사용하면 고양이가 해당 단어를 배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밥 시간이 되었을 때 밥 이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해주면 나중에는 단어가 들리자마자 밥을 먹으러 올 것입니다.

4. 고양이가 내는 소리 들어보기

고양이가 내는 야옹 소리도 자세히 들어보면 다릅니다. 이 야옹 소리들은 모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고양이가 특정 행동을 하면서 야옹 소리를 낸다면 그 의미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짧게 야옹하는 것은 인사를 하는 것입니다.

– 매우 낮은 톤으로 길게 야아아아아아아아아옹 하는 것은 불쾌하거나 싸울 준비를 마쳤을 때 내는 소리입니다.

– 야옹 소리가 길게 늘어져 야아아아옹 하는 것처럼 들린다면 원하는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 갸르릉, 그르릉, 거리는 소리는 만족감, 행복감을 느낄 때 내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가끔씩은 다른 이유로 이러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 매우 높은 톤으로 으르렁, 캬악, 쉭쉭 소리를 내는 것은 분노, 고통, 위협, 불안 등의 상황에서 내는 소리이기에 반드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5. 고양이와의 비언어적 소통 신호 만들기

고양이는 몸짓을 활용한 비언어적 소통을 가장 잘 이해합니다. 고양이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는 더욱 효과적입니다.

– 고양이와 눈이 마주쳤을 때 눈을 천천히 감았다 뜨는 것은 고양이에게 나는 너에게 적대적이지 않다 라는 뜻입니다.

– 고양이가 당신의 옆자리로 오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일 때 옆자리를 손으로 살짝 두드리면서 고양이를 불러주면 고양이가 다가올 것입니다.

– 고양이에게 소리치거나 체벌을 하는것은 절대 안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고양이를 놀라게하거나 불쾌하게 만들어 안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7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