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 BEST10


어릴 적부터 우리는 우리나라 땅 면적의 70%가 산림이 차지하고 있다고 배워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독 산을 좋아하고, 또 명산을 찾아다니며 등산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 중, 가장 높은 10개의 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0. 남덕유산(높이 : 1,507 m)

남덕유산은 덕유산의 제 2봉으로 앞서 소개한 산들과 함께 한국에서 해발 1,500미터 이상의 높이를 가진 산입니다.

남덕유산을 덕유산에 포함시킨다면 열번째 높이를 가진 산은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화악산(1468m)이 됩니다.

9. 가리왕산(높이 : 1,560.6 m)

남한에서 아홉번째로 높은 가리왕산은 갈왕산(葛王山)으로 불리기도 하며, 조선 세종 때부터 민간의 출입을 금지하고 벌목을 금지해온 봉산(封山)으로도 유명합니다.

상봉이라 불리는 주봉우리와 중봉, 하봉의 세 봉우리가 가리왕산을 이루고 있습니다.

8. 오대산(높이 : 1,563 m)

태백산에서 뻗어나온 차령산맥이 뻗어나가는 첫지점에는 오대산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오대산의 최고봉인 로봉(1,563m) 이외에도 호령봉, 상왕봉, 두로봉 등 해발 1,400미터 이상의 고봉들이 산악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7. 태백산(높이 : 1,566.7 m)

백두대간 중앙부를 지지하며 우뚝 솟아 있는 태백산은 예로부터 민족의 영산으로 불려 왔습니다.

지리산, 한라산과 함께 한국의 삼신산으로 일컬어지기도 한 태백산의 주봉이자 최고봉은 장군봉(將軍峰)으로 그 높이는 해발 1,566 미터입니다.

6. 함백산(높이 : 1,573 m)

강원 동부,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함백산은 한국의 5위봉을 이어 6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과거 석탄 생산으로 광업의 중심이 되던 곳이라고 하더군요. 특히 동해를 바라보는 일출이 아름다운 곳이라고 합니다.

5. 계방산(높이 : 1,577 m)

계방산은 태백산맥의 한줄기를 지탱하는 해발 1,577m의 산으로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덕유산에 이은 남한의 제 5위봉입니다.

특히 희귀식물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어 생태계 보호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환경이 잘 보존되고 있다고 합니다.

4. 덕유산(높이 : 1,614 m)

백두대간에서 뻗어나온 덕유산의 주봉은 해발 1,614m의 항적봉입니다. 지리산, 설악산과 함께 등산인들이 사랑하는 가장 아름다운 산 중 하나로도 유명합니다.

3. 설악산(높이 : 1,707.9 m)

한반도의 척추, 백두대간의 중심을 잡고있는 설악산.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대청봉의 높이는 약 1,708 미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세번째로 높은 산으로 설악산이 보여주는 경치는 금강산의 절경에 비할만 하다하여 ‘제 2의 금강산’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2. 지리산(높이 : 1,915 m)

지리산은 경상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에 걸쳐있는 산입니다. 내륙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기도 하죠.

1967년,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국립공원에 지정된 지리산은 최대의 국립공원이기도 합니다.

1. 한라산(1,950 m)

한반도에서는 백두산, 남한에서는 한라산이 가장 높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제주도에 있는 한라산은 한반도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이자, 한국에서는 가장 높은 산입니다.

해발 1,950미터의 한라산은 고도에 따라 다양한 식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죠.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