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개 속 거품에 대한 사실과 올바른 찌개 만드는 방식


어렸을 때, 어머니께 찌개 속 거품은 왜 걷어 내는 것이에요? 라고 물으면 돌아오는 대답은 이것 이였을 것입니다.

응 몸에 안좋은 것이여서 그래~ 대부분의 사람들은 찌개 속에 있는 거품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반은 맞았고, 반은 틀렸다 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잘못알고 있었던 찌개 속 거품에 대한 사실과 앞으로 어떻게 끓여야 올바른 찌개 만드는 방식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찌개속에 있는 거품의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가 찌개를 끓일 때 나오는 거품의 정체는 ‘아미노산’으로 영양소의 보고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불순물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걷어내고 있었던 거품은 바로 아미노산이었던 것입니다.

또한, 식약처에 따르면, 재료의 내용물, 양념에서 나오는 녹말, 단백질의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고기를 넣고 끓이면 고기의 응고된 핏물과 부스러기 등이 나오고, 생선 류는 생선의 내장 또는 껍질에 있는 핏물과 단백질이 함께 떠오르며 거품이 된다고 합니다.

2. 거품은 왜 생겨나는 것일까?

물이 끓기 시작하면, 증기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때 증기는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이 아닌, 위쪽을 향해서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 물만 끓이면 같이 올라갈 내용물이 없지만, 재료를 함께 넣고 끓일 경우 재료에 있는 유기물질과 함께 올라오게 됩니다.

3. 거품을 걷어 내야 할 찌개(국) 종류

고기 혹은 사골국과 맑은 국물이 필요한 찌개는 거품을 걷어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와 사골을 끓일 때는 핏물, 기름, 비계 등과 같은 내용물이 같이 올라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건강을 위해서 걷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맑은 국물이나 텁텁한 맛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거품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실상 거품 속에 영양소가 있다고는 하지만, 많은 양의 영양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거품을 걷어내고 드셔도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4. 거품을 걷어 내지 말아야할 찌개(국) 종류

거품에는 앞서 말한 성분 이외에도, 각종 양념류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후추, 고춧가루와 같은 음식에 들어가 맛을 더해줄 성분들도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양념이 빠지면 안되는 찌개류와 텁텁해도 괜찮은 찌개류, 고기 또는 사골국 등을 제외한 것은 꼭 걷어 내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5. 결론

찌개 속 거품은 안 좋은 성분이 아니며 단백질, 아미노산, 녹말, 양념 등 이다.

고기, 사골국 및 맑은 국물인 경우, 거품을 걷어 내는 것이 좋고, 아니라면 걷어서 먹거나 그냥 먹어도 상관 없다.

5 Comments

  1. Hi fantastic website! Does running a blog like this take a lot of work?
    I’ve absolutely no knowledge of coding however I had been hoping to start my own blog in the near future.
    Anyways, should you have any suggestions or tips for new blog owners please share.
    I know this is off topic however I just had to ask.
    Cheer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