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동물 top10


1. 키 12.4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강아지

기네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가장 작았던 개는 키 7.1cm의 요크셔 테리어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개는 이제 세상에 없고, 현재는 12.4cm의 키를 가지고 있는 Ducky라는 치와와라고 합니다. 고향은 미국 메사추세츠주라고 하는군요. 정말 콜라캔만한 키의 강아지가 왔다갔다 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오구오구하네요. 당연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을 텐데, 한편으로는 카메라 플래시도 많이 받고 많은 사람들의 손도 타다보니 한 때 스트레스가 좀 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조용히 편안하게 살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길이 10.1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뱀

엄연한 뱀이랍니다. 결론적으로 저렇게 원래 작은 뱀의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Leptotyphlops carlae라는 뱀의 종류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가는장님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얘네들은 다 커도 길이가 약 10cm 정도라고 하고, 카리브해 바베이도스 섬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름에 장님이 들어가 있네요? 맞습니다. 눈이 퇴화되었다고 합니다. 얘네들은 주로 땅 속에서 살아서 그렇다고 하네요. 그래서 잘못보면 정말 지렁이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정말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거나 미처 찾지못한 생물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3. 길이 7.9m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물고기

저렇게 아주 가까이에서 봐야 이것이 물고기구나… 라고 생각하지 그냥 언뜻 봐서는 정말 기생충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물고기가 발견된것도 벌써 10년이 넘어간다고 하는데요, 2006년 1월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물고기 잉어 종류 Paedocypris progenetica 라고 하는 데, 엄밀히 말하면 세계에서 가장 작은 척추 동물 이었다고 합니다. 이래뵈도 뼈대있는 집안이라는 것이지요. 현재는 더 작은 척추동물이 있는 데, 바로 개구리라고 하네요 ㅋㅋ 2012년 전까지는 이 놈이 가장 작은 척추동물이었는 데, Paedophryne amauensis 라는 개구리 종류에게 자리를 빼앗겼다는

개인적으로는 몸 길이로 따져서 그렇지, 몸무게로 따지면 아무래도 개구리보다는 이 물고기가 좀 더 가볍지 않을까요? 암튼 이 어류는 가장 커봐야 10.3mm라고 합니다. 원래 세상은 승자 승이지요…그래도 어류 중엔 네가 1등이닷


4. 키 43.18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말

강아지 아니구요~ 말입니다요 말!!! 워낙 작은 말만을 사육하는 곳에서 태어난 이유도 있지만, 역시 품종자체가 작은 품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름도 Thumbelina라고 합니다. 무슨 동화책 엄지공주같은 이름이 ㅋㅋ 그런데 마냥 웃을 수 만은 없네요… 아마 TV에도 몇 번 나오고, 이 말에 대한 이야기는 책으로도 나온 것 같은데, 태어날 때 워낙 작고 아프게 태어나서 잘못했으면 세상을 못 볼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사진은 5년정도 자란 것인데, 그럼에도 자세히 보시면, 몸에 비해 다리가 짧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러니 어렸을 때는 자꾸 넘어졌겠지요. 다행이 주인들은 이 엄지말을 위해서 사람처럼 정형외과에서 사용하는 보조기구를 착용시켜 키웠다고 하네요. 이제는 아주 잘 논다고 하니, 역시 사랑과 관심이 최고의 생명 존중이 아닐까 합니다.


5. 키 15.5cm, 몸길이 49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아마 눈치 빠르신 분들께서는 첫 화면에서부터 아셨을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새끼 고양이 아닙니다^^;) Mr.Peebles 씨를 소개합니다. 아래는 아마 동생이거나 아니면… 아는 고양이 인가보죠^^; 몸무게라고 해야 1.3kg인 이 고양이는 2004년도에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합니다. 이 고양이 역시 품종자체가 유전적으로 작은 품종이라고 합니다. Mr.Peebles도 역시 태어날 때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다고 하지요. 특히 (대부분의 작은 동물들이 그렇듯) 머리가 크고 몸이 작아서 주인들은 얼마 못 살 줄 알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행이 따뜻한 보살핌 속에 아주 잘 자랐다고 하는군요.


6. 키 2.5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햄스터

다른 형제들보다도 4~5배 작은 이 햄스터는 세계에서 가장 작습니다. 이름은 PeeWee라고 하네요. 태어나서 딱 3주만 크고, 더 이상은 안 크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고향이 러시아라고 하지요? 그래서 주화도 러시아 돈인가??? 제가 좀 모르는 게 많네요.


7. 길이 1.2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멜레온

손바닥에서 보니까 무슨 벌레같기도 한데… 밑에 사진을 보니 카멜레온이 맞긴 하네요. 문제는 나무가 아니라 성냥개비라는 점… 아… 성냥개비 머리 색깔하고 몸색깔하고 깔맞춤했네요. 역시 카멜레온! 마다가스카르 연안에서 발견된 이 카멜레온은 Brookesia Minima라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보통 암컷이 숫컷보다 좀 더 크다고 하는 데…. 커봤자ㅋㅋㅋ 알고보니 카멜레온은 도마뱀의 한 종류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 카멜레온은 도마뱀 중에서는 아주 작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8. 길이 1.6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도마뱀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도마뱀 종류에 도마뱀과가 있고, 카멜레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근데 위키백과에서는 앞에 소개한 카멜레온이 두번째로 작다고 했는 데, 지금 자료를 보면 이 도마뱀이 두번째로 작은 것 같은데요… 물론 도마뱀과 중에서는 가장 작다고 합니다. 나비보다 작은 도마뱀… 1965년에 처음 발견된 종으로 정확한 명칭은 Sphaerodactylus ariasae라고 합니다.


9. 키 81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소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십년이나 더 키웠는 데도 덩치가 작은 소입니다. Vechur 암소라고 불리는 데, 인도에 있다고 하네요. 역시 기네스북에 올랐구요, 이 소의 특징은 가성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즉, 먹는 사료의 양에 비해 많은 우유를 생산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마을에서 인기가 좋았는 데, 요즘에는 거의 멸종 위기에 있다고 합니다.


10. 길이 1.6cm의 세상에서 가장 작은 해마

근데 어떤 것은 1.3cm짜리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서태평양에서 발견되는 이 해마는 정말 왠만한 손톱보다도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지요. 정말 섬세한 관찰이 없으면 찾지도 못할 그런 생명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0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