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3대폭력조직 야쿠자


문신과 오야붕의 일본 폭력조직 야쿠자

마피아, 중국의 산허우이(三合會)와 함께 세계 3대 범죄조직인 야쿠자는 그 역사가 헤이안 시대(794~1185년)의 바쿠도(도박집단)로부터 시작했다. 야쿠자는 가르타 도박에서 최악의 패인 8(야츠), 9(큐), 3(상)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즉 합해서 20이란 숫자가 노름판에서 아무짝에도 필요없는 패인 것이다. 도움이 안 되는 사람 이란 뜻에서 점차 폭력배로 의미가 변하였다는 설이 유력하다.

야쿠자는 1867년 메이지유신 이후 건설현장이나 하역장 인부들을 회원으로 끌어들여 조직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우익정치인들과 연계해 좌익세력에 폭력을 행사하며 조직을 확대해 나갔다. 20세기 초, 총리 암살등 극우 테러에 가담을 하기도 했고, 중국으로 건너가 첩자노릇을 하기도 한다. 그 대가로 1930년대 일본이 대륙으로 세력을 확대하자 토지개발 사업권을 손에 넣는다.

일본경제가 비약적인 발전을 하는 1960년대 야쿠자도 전성기를 맞는다.

야쿠자는 야마구치, 이나카와, 스미요 3대 조직을 형성하여 5,000개의 하부조직과 18만명(공식적인 조합원수)의 조직원을 보유할 정도였으며 경찰의 통제력을 피하기 보다는 경찰의 보호를 받으며 조직을 운영했다고 한다. 시노기(견디어 냄)라고 불리는 자금 획득 행위에는, 이른바 보호료, 경호원료,징수 등의 공갈행위, 매춘알선, 마약밀매 도박개장 긍융 뒷거래 등의 비합법적 경재활동으로 자금을 확보하였다.

1980년대 야큐자는 거대조직의 힘으로 엄청난 부를 축척하고 일본정계(우익단체)와의 커넥션을 유지하며 공권력의 단속망을 비켜가게 된다. 1992년 일본정부는 야쿠자 척결을 모토로 폭력단방지법안을 제정하고 이 법안으로 야쿠자는 활동영역이 위축되기는 하였으나, 2000년대 들어 마약밀매, 도박에서 한단계 발전하여 건설,운수,금융,스모와 연예인 사업에도 관여하며 불법을 합법화하여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야쿠자는 문신, 손가락자르기 등 특수한 문화를 갖고 있으며, 오야붕(아버지)과 코붕(아들)을 강조하는 엄격한 계급 체제이다. 자신보다 강한자에게 사과할 땐 새끼 손가락을 자른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오야붕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서열적 혈연관계를 구축하여 조직의 경고한 결합을 이어왔던 것이다.

야마구치의 역대 조장들

초대 조장 야마구치 하루요시

2대 야마구치 노보루

3대 다오카 카즈오

4대 타케나카 마사히사

5대 와타나베 요시노리

6대 츠카사 시노부

야쿠샤 최대조직인 야마구치는 1915년 야마구치 하루요시가 고베에서 항만 노동자 50명을 모아 시작하였으며 현재 규슈, 홋카이도 등 일본 전역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야마구치는 효고현 코베시 남부에 본거지를 두고 있으며, 2009년 1월 현재, 조장(오야붕). 간부8명, 하부조장79명 합계 88명이다. 오야붕을 제외한 87명의 간부는 주군을 직접 섬기는 신하로 불리며 하부조장인 신하는 수하에 수백~수천의 조직원을 거느리는 하부조직의 오야붕 들이다. 2007년 말, 야마구치구미의 조직원수는 39,000명이며, 일본 야쿠사의 전체 조직원 84,200명 중 46.3%를 차지한다.

일본 내 야쿠자는 86,300명 이며(2005년 기준), 야쿠자의 수익은 연간 12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야마구치 구미 조장 승계의식 행사 장면 (2005.8.27)

6대 조장 (2005~) 츠카사 시노부 2005. 8. 27 6대 조장으로 취임한 츠카사 시노부는 조원의 총기소지사건의 공모자로 구속되어, 현재 형무소 수감 중 이다.


2005.8.27.야마구치 구미 조장 승계의식 행사

승계식 잔수선 조장이 은퇴하거나 사망했을 경우, 회원중에서 새로운 조장을 결정할 수 있다.

조장 취임시 조원간 잔수선으로 불리는 의식으로 서열에 근거하는 의제적 혈연관계가 재구축된다.

5대 조장 오타나베 요시노리의 승계 잔수선 의식 먼저 한잔을 마셔야 한다.

다음은 신임조장 츠카사 시노부에게로 이동

츠카사 시노부에게 잔수선 의식 전달

츠카사 시노부도 조장이 되기위한 잔수선 의식을 행한다.


잔수선 의식이 끝나면 승인식을 한다.

츠카사 시노부 6대조장 승인증을 간부들 앞에서 공표한다.

다음은 양도서

승인증 양도서 전달의식

좌중에 적막이 흐르고

승인증 양도서 전달의식 절차가 꽤나 복잡하다.

먼저 천지신명에게 예를 올리고

승인증과 양도서, 그리고 칼까지 포함해서 양도 한다.

5대 조장이 6대 조장을 상속한다는 의식이다.

부하는 다시 이것을 6대조 조장에게 전달 한다.

6대조 조장이 되셨습니다. 받아주십시요 라고 간청한다.

6대조 조장이 조장승인 수락의식

조장승인 수락의식이 끝나면 5대조 조장과 6대조 조장이 서로 자리를 바꾼다.

조장간 자리 이동 후, 뒤에있는 프랭카드가 벗겨진다.

전임과 후임 조장 간, 인사를 건네며 부하들의 박수로 의식이 끝난다.

승인의례 후 피로연 행사다.

사회자 탁자에 새겨진 문장이 야마쿠치구미의 마크이다.

이마에 칼자국 있는 간부의가 축사를 한다.

뿌듯한 느낌으로 앉아있는 츠카사 시노부 6대 조장

행사에는 케이샤들이 함께 한다.

마지막으로 한번의 박수로 모든 행사는 끝이 난다.

기립박수로 답례하는 야마쿠치 간부들

벨기에 사진작가 Anton Kusters 가 2년간 자신의 목숨을 걸고 야쿠자와 생활하며 야쿠자의 동의를 얻어 촬영한 실제 장면이라고 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야쿠자의 상징인 이레즈미(문신)은 여러가지 디자인으로 상품화하여 세계적으로도 친숙한 이미지가 되고 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