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3대 폭력조직 마피아


마피아의 유래

마피아(Mafia)는 아름다움 자랑을 뜻하는 시실리아 말로 사라센어에서 나왔다고 한다. 19세기 시실리아 대 지주들의 농장을 관리하던 가벨로티라고하는 마름(지주를 대리하여 소작권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소작농들을 착취해 부를 쌓고 폭력을 동원해 주민들을 장악했으며, 이들이 마피아의 시초라 한다.

이탈리아 마피아

1920년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권은 수천 명을 재판 없이 투옥하며 마피아의 씨를 말리려 했으나 상당수 조직원들은 시실리아를 떠나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졌고, 이는 마피아가 전국조직으로 성장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이탈리아의 마피아는 2차 세계대전 후, 집권 기독교민주당과 손잡고 선거당시 표를 몰아주는 대신 특혜를 얻어, 전후 이탈리아의 건설 붐을 타며 건설공사를 독점하고 일부 조직은 공직에도 진출하게된다.

조반니 팔코네 치안판사(우측)와 파울로 보르셀리노 치안검사 (좌측)

조반니 팔코네 가 탄 차량이 마피아가 설치한 다이나마이트에 의해 폭파당한 장면

2006년 이탈리아 마피아의 보스 베르나르도 프로벤자노의 체포 장면

2000년대 초반 이탈리아 정부는 마피아와의 전쟁을 시작하고, 치안판사 조반니 팔코네(Giovanni Falcone, 1939~1992)는 수많은 이탈리아 마피아의 소탕에 성과를 올린다. 하지만 그는 안타깝게도 마피아에 의해 피살되고 만다. 도로에 미리 설치해놓은 다이너마이트가 폭발하면서 사망하였던 것이다. 상단 왼쪽 사진 파울로 보르셀리노 치안검사 역시 마피아에 의해 살해 당 하고 만다

현재 마피아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는 이들 마피아의 매출이 이탈리아 1년 GDP의 8%를 넘었다는 공식적인 통계가 나왔다. 아탈리아의 마피아 4대조직은 시실리 마피아, 나폴리 지역의 카모라, 칼라브리아 중심의 은드란게타, 폴리아 지방의 사크라 코로나 우니타 이다.

4번째가 코사 노스트라의 보스

미국의 마피아

이탈리아 시실리섬에서 탄생한 마피아는 2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1800년대부터 기회의 땅 미국으로 넘어오기 시작하고, 20세기 초 100만 여명의 시실리아 주민이 미국으로 대거 이주하며 “코사 노스트라”(cosa nastra 우리의 것“)라 불리는 미국 마피아가 태동한다. “코사 노스트라” 폭력조직의 공통적인 특징은 유사가족관계를 맺는 다는 점이다. 즉, 마피아는 자신들의 조직을 “패밀리”라 부르고, 조직원 끼리 대부(代父)라는 유사가족관계를 맺는다.

미국에서 마피아란 단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건, 이탈리아 마피아조직이 뉴올리언스와 루이지니아주에서 기승을 부리면서 뉴올리언스 타임즈가 1882년 기사를 쓰면서 부터였다. 1920년 마피아에게 황금알을 낳는 법이 탄생을 한다. 1920년 금주법이 시행되자 마피아 패밀리들은 1년에 수백만~ 수천만 달러라는 상상할 수 없는 자금을 거둬 들인다. 지금의 환율로 계산하면 천문학적인 금액이다. 마피아의 황금알은 1933년 금주법이 폐지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진행 되었다. 이때 거둬들인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마피아는 정치권과 CIA 같은 미국의 정보기관들과 은밀한 커넥션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뉴욕의 러키 루치아노는 동부의 마피아를 5대 패밀리(강비노, 제노비스, 콜로보, 보난노, 루케스)로 통폐합하고 총보스에 올라 현대 미국 마피아의 기틀을 마련했다. 마피아가 오랜 기간 조직을 유지한 원동력은 불법행위에 대해 조직원은 물론 목격자등 관련자 모두에게 발설하지 못하도록 하는 오메르타(omerta)란 묵계규칙을 준수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의자는 거의 대부분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났다.

시카고의 알 카포네는 밀주업등으로 한해 1억 달러를 벌어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였다.

미국의 마피아 전성기가 끝날 즈음 1980년대의 FBI보고서에 따르면 마피아들의 매출은 미국 GDP의 1%를 넘었다고 한다. 오늘날 FBI가 추정하는 마피아들의 1년 매출은 500달러~900억 달러라고 한다. 우리 돈 60조~100조원 이니 실로 엄청난 금액이다.

마피아의 전성기였던 1970년대 까지 26개의 마피아 패밀리들이 활성화 되어 각 도시의 암흑가를 지배했고, 현재는 18개의 패밀리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최대의 도시 뉴욕에는 5개의 패밀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 제노베제 패밀리가 가장 강력한 세력이다. 미국의 마피아는 여전히 미국 사법부가 인정하는 강력한 범죄조직이며 범죄가 사라지지 않는 한 마피아들도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19세기 시칠리아섬에서 시작한 마피아는, 20세기 들어와 미국의 금주법으로 급속히 세력을 확장한 세계최대의 국제 범죄조직이 되었으며 1930년대 마피아는 합의제인 위원회를 통해 조직을 운영했고, 조직 수뇌부는 모두 이탈리아인들로 구성됐다. 이 때문에 혈통을 중심으로 한 폐쇄적인 조직문화, 혹은 특정한 구성원들의 비밀주의 등으로 이루어진 조직이나 기관을 현대에서도 마피아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래 사진은 마피아와는 또 다른 범죄조직의 모습이다.


멕시코 마약 카르텔 중 최강의 조직인 로스제타스의 체포 장면이다.


멕시코 제타스(Zetas)카르텔은 1999년 걸프 카르텔의 집행부대(enforcer)로 일하기 위해 부대를 나왔던 멕시코 특수부대출신 대원들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나중에 이들은 걸프 카르텔에서 분리되어 자신들의 범죄조직을 결성하였는데 그것이 제타스(Zetas)카르텔의 시초라고 한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